가톨릭 리소스/좋은 성경구절 모음

탈출기 가톨릭 좋은 성경구절 모음 / 말씀사탕 문구 (2)

OHEL 2023. 4. 14. 23:08
300x250

 

 

 

 

주님은 나의 힘, 나의 굳셈. 나에게 구원이 되어 주셨다.
이분은 나의 하느님, 나 그분을 찬미하리라.
내 아버지의 하느님, 나 그분을 높이 기리리라.

탈출 15,2

 

주님, 권능으로 영광을 드러내신 당신의 오른손이,
주님, 당신의 오른손이 원수를 짓부수셨습니다.

탈출 15,6

 

주님, 신들 가운데 누가 당신과 같겠습니까?
누가 당신처럼 거룩함으로 영광을 드러내고
위업으로 두렵게 하며 기적을 일으키겠습니까?

탈출 15,11

 

파라오의 말들이 그의 병거와
기병들과 함께 바다에 들어섰을 때,
주님께서는 바닷물을 그들 위로 되돌리셨다.
그러나 이스라엘 자손들은
바다 가운데로 마른땅을 밟고 걸어갔다.

탈출 15,19

 

“너희가 주 너희 하느님의 말을 잘 듣고,
주님의 눈에 드는 옳은 일을 하며,
그 계명에 귀를 기울이고 그 모든 규정을 지키면,
이집트인들에게 내린 어떤 질병도
너희에게는 내리지 않을 것이다.
나는 너희를 낫게 하는 주님이다.”

탈출 15,26

 

 

 

 

 

 

만나와 메추라기

이스라엘 자손들의 온 공동체가
광야에서 모세와 아론에게 불평하였다.
이들에게 이스라엘 자손들이 말하였다.
“아, 우리가 고기 냄비 곁에 앉아 빵을 배불리 먹던 그때,
이집트 땅에서 주님의 손에 죽었더라면!
그런데 당신들은 이 무리를 모조리 굶겨 죽이려고,
우리를 이 광야로 끌고 왔소?”

탈출 16,2-3

 

“주님께서 너희에게
저녁에는 먹을 고기를 주시고,
아침에는 배불리 먹을 빵을 주실 것이다."

탈출 16,8

 

그날 저녁에 메추라기 떼가 날아와 진영을 덮었다.
그리고 아침에는 진영 둘레에 이슬이 내렸다.

탈출 16,13

 

이슬이 걷힌 뒤에 보니,
잘기가 땅에 내린 서리처럼 잔 알갱이들이
광야 위에 깔려 있는 것이었다.

탈출 16,14

 

이스라엘 집안은 그것의 이름을 만나라 하였다.
그것은 고수풀 씨앗처럼 하얗고,
그 맛은 꿀 섞은 과자 같았다.

탈출 16,31

 

이스라엘 자손들은 정착지에 다다를 때까지
사십 년 동안 만나를 먹었다.
가나안 땅 경계에 다다를 때까지
그들은 만나를 먹었던 것이다.

탈출 16,35

 

 

마싸와 므리바의 물

백성은 그곳에서 목이 말라,
모세에게 불평하며 말하였다.
“어쩌자고 우리를 이집트에서 데리고 올라왔소?
우리와 우리 자식들과 가축들을
목말라 죽게 하려고 그랬소?”

탈출 17,3

 

 “이스라엘의 원로들 가운데 몇 사람을 데리고
백성보다 앞서 나아가거라.
나일 강을 친 너의 지팡이를 손에 잡고 가거라.
이제 내가 저기 호렙의 바위 위에서 네 앞에 서 있겠다.
네가 그 바위를 치면 그곳에서 물이 터져 나와,
백성이 그것을 마시게 될 것이다."

탈출 17,5-6

 

 

 

 

 

 

 

이트로가 말하였다.
“이집트인들의 손과 파라오의 손에서
자네들을 구해 주신 주님,
이 백성을 이집트인들의 손 아래에서 빼내어
구해 주신 주님께서는 찬미받으시리라!
이집트인들이 이 백성을 방자하게 다루었지만,
그 일에서도 이제 나는 주님께서
모든 신들보다 위대하시다는 것을 알았네.”

탈출 18,10-11

 

너희는 내가 이집트인들에게 무엇을 하고
어떻게 너희를 독수리 날개에 태워
나에게 데려왔는지 보았다.

탈출 19,4

 

이제 너희가 내 말을 듣고 내 계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들 가운데에서 나의 소유가 될 것이다.
온 세상이 나의 것이다.

탈출 19,5

 

너희는 나에게 사제들의 나라가 되고
거룩한 민족이 될 것이다.

탈출 19,6

 

 

 

 

 

 

십계명

너에게는 나 말고 다른 신이 있어서는 안 된다.

탈출 20,3

 

너는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든,
아래로 땅 위에 있는 것이든,
땅 아래로 물속에 있는 것이든
그 모습을 본뜬 어떤 신상도 만들어서는 안 된다.

탈출 20,4

 

너는 그것들에게 경배하거나, 그것들을 섬기지 못한다.
주 너의 하느님인 나는 질투하는 하느님이다.
나를 미워하는 자들에게는
조상들의 죄악을 삼 대 사 대 자손들에게까지 갚는다.

탈출 20,5

 

그러나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이들에게는
천대에 이르기까지 자애를 베푼다.

탈출 20,6

 

주 너의 하느님의 이름을 부당하게 불러서는 안 된다.
주님은 자기 이름을 부당하게 부르는 자를
벌하지 않은 채 내버려 두지 않는다.

탈출 20,7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켜라.

탈출 20,8

 

엿새 동안 일하면서 네 할 일을 다 하여라.

탈출 20,9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여라.
그러면 너는 주 너의 하느님이
너에게 주는 땅에서 오래 살 것이다.

탈출 20,12

 

살인해서는 안 된다.

탈출 20,13

 

간음해서는 안 된다.

탈출 20,14

 

도둑질해서는 안 된다.

탈출 20,15

 

이웃에게 불리한 거짓 증언을 해서는 안 된다.

탈출 20,16

 

이웃의 집을 탐내서는 안 된다.
이웃의 아내나 남종이나 여종,
소나 나귀 할 것 없이
이웃의 소유는 무엇이든 탐내서는 안 된다.

탈출 20,17

 

너희는 자신들을 위하여 은으로 신들을 만들어서도,
금으로 신들을 만들어서도 안 된다.

탈출 20,23

 

내가 나의 이름을 기억하여 예배하게 하는 곳이면
어디든지 가서 너희에게 강복하겠다.

탈출 20,24

 

반응형

 

 

 

자기 아버지나 어머니를 때린 자는 사형을 받아야 한다.

탈출 21,15

 

자기 아버지나 어머니를 욕하는 자는 사형을 받아야 한다.

탈출 21,17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손은 손으로, 발은 발로, 
화상은 화상으로, 상처는 상처로,
멍은 멍으로 갚아야 한다.

탈출 21,24-25

 

짐승과 교접하는 자는 누구든 사형을 받아야 한다.

탈출 22,18

 

주님 말고 다른 신들에게
제사를 지내는 자는 처형되어야 한다.

탈출 22,19

 

너희는 이방인을 억압하거나 학대해서는 안 된다.
너희도 이집트 땅에서 이방인이었다.

탈출 22,20

 

너희는 어떤 과부나 고아도 억눌러서는 안 된다. 
너희가 그들을 억눌러 그들이 나에게 부르짖으면,
나는 그 부르짖음을 들어줄 것이다.

탈출 22,21-22

 

 

 

 

 

 

너희는 다수를 따라 악을 저질러서는 안 되며,
재판할 때 다수를 따라
정의를 왜곡하는 증언을 해서는 안 된다.

탈출 23,2

 

또 힘없는 이라고 재판할 때 우대해서도 안 된다.

탈출 23,3

 

너희 땅에서 난 맏물 가운데 가장 좋은 것을
주 너희 하느님의 집으로 가져와야 한다. 

탈출 23,19

 

너희는 주 너희 하느님을 섬겨야 한다.
그러면 나는 너희의 빵과 물에 강복하고,
너희에게서 질병을 없애 주겠다.

탈출 23,25 

 

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내가 있는 이 산으로 올라와 거기 머물러라.
내가 백성을 가르치려고
율법과 계명을 기록한 돌 판을
너에게 주겠다.”

탈출 24,12

 

 

 

 

 

 

나는 이스라엘 자손들 가운데에 머물면서
그들의 하느님이 되어 주겠다.
그러면 그들은 바로 내가 그들 가운데에 머물려고,
그들을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낸
주 그들의 하느님임을 알게 될 것이다.
나는 주 그들의 하느님이다.

탈출 29,45-46

 

안식일

너희는 안식일을 지켜야 한다.
그것은 너희에게 거룩한 날이다.
이날을 더럽히는 자는 사형을 받아야 한다.
이날에 일을 하는 자는
누구나 제 백성 가운데에서 잘려 나갈 것이다.

탈출 31,14

 

엿새 동안은 일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렛날은 안식일,
주님을 위한 거룩한 안식의 날이니,
이 안식일에 일을 하는 자는
누구나 사형을 받아야 한다.

탈출 31,15

 

이것은 나와 이스라엘 자손들 사이에 세워진
영원한 표징이다.
주님이 엿새 동안 하늘과 땅을 만들고,
이렛날에는 쉬면서 숨을 돌렸기 때문이다.

탈출 31,17

 

 

 

 

 

 

하느님께서는 시나이 산에서
모세와 말씀을 다 하신 다음,
당신 손가락으로 쓰신,
돌로 된 두 증언판을 그에게 주셨다.

탈출 31,18

 

백성들은 모세가 산에서
오래도록 내려오지 않는 것을 보고,
아론에게 몰려와 말하였다.
“일어나, 앞장서서
우리를 이끄실 신을 만들어 주십시오.
우리를 이집트에서 데리고 올라온
저 모세라는 사람은 어떻게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탈출 32,1

 

아론이 그 금을 그들 손에서 받아
거푸집에 부어 수송아지 상을 만들자,
사람들이 외쳤다.
“이스라엘아, 이분이 너를
이집트 땅에서 데리고 올라오신 너의 신이시다.”

탈출 32,4

 

주님께서 다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이 백성을 보니, 참으로 목이 뻣뻣한 백성이다. 
이제 너는 나를 말리지 마라.
그들에게 내 진노를 터뜨려 그들을 삼켜 버리게 하겠다.
그리고 너를 큰 민족으로 만들어 주겠다.”

탈출 32,9-10

 

어찌하여 이집트인들이,
‘그가 이스라엘 자손들을 해치려고 이끌어 내서는,
산에서 죽여 땅에 하나도 남지 않게 해 버렸구나.’
하고 말하게 하시렵니까?
타오르는 진노를 푸시고
당신 백성에게 내리시려던 재앙을
거두어 주십시오.

탈출 32,12

 

당신 자신을 걸고,
‘너희 후손들을 하늘의 별처럼 많게 하고,
내가 약속한 이 땅을 모두 너희 후손들에게 주어,
상속 재산으로 길이 차지하게 하겠다.’ 하며 맹세하신
당신의 종 아브라함과 이사악과
이스라엘을 기억해 주십시오.”

탈출 32,13

 

 

 

 

 

 

모세는 진영에 가까이 와
사람들이 춤추는 모습과 수송아지를 보자
화가 나서, 손에 들었던 돌 판들을
산 밑에 내던져 깨 버렸다.

탈출 32,19

 

모세가 주님께 돌아가서 아뢰었다.
“아, 이 백성이 큰 죄를 지었습니다.
자신들을 위하여 금으로 신을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그들의 죄를 부디 용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하시지 않으려거든,
당신께서 기록하신 책에서
제발 저를 지워 주십시오.”

탈출 32,32

 

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나는 나에게 죄지은 자만 내 책에서 지운다. 
이제 너는 가서 내가 너에게 일러 준 곳으로
백성을 이끌어라.
보아라, 내 천사가 네 앞에 서서 나아갈 것이다.
그러나 내 징벌의 날에 나는 그들의 죄를 징벌하겠다.”

탈출 32,34